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몸이 아픈 걸까요?
이전 시간에서는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유 중에서 여러가지 질환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도 있지만, 갑자기 살이 빠지는 데에도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1.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몸의 대사 작용을 원활히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된다면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더라도 금방 대사 작용이 일어나서 결국에 지방과 근육까지 태우게 됩니다. 그로 인해 체중 감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체중 감소 외에도 맥박이 빨라져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을 빈번히 느낄 수 있으며, 더위를 많이 느껴 땀을 많이 흘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피로감, 불안감, 초조함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 질환 중 하나입니다.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을 못해서 혈액 속의 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혈당이 250mg/dL 이상으로 높아져 당 성분이 소변으로 과도하게 빠져나가게 됩니다.
당은 세포의 에너지로 전환되어야 하지만, 당이 부족하게 되면 몸 속의 체지방과 단백질 등이 에너지원으로 대신하여 사용되기 때문에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갈증이 많이 나게 되어 물을 많이 마시고, 음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피로감과 무기력함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3. 암
암세포는 스스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 다른 장기로 가야 하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빼앗아 갑니다.
특히 위, 대장과 같은 소화기관에 암이 생기게 되면 음식의 소화와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체중이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미국 암 학회에 따르면, 아무 이유 없이 체중이 4.5kg 정도 줄어든 경우에는 암을 의심해 봐야 된다고 권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 암 이외에도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중에 알츠하이머 질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중에서 각각의 질환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